[소통][활동] 환경정의의 2021년은?

2021-12-22

 











<감사인사💌 + NG 💥컷>


2021년의 환경정의 활동을 마무리하며 함께해 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소중한 후원으로, 시간⦁재능나눔으로 환경불평등 해소를 위한 활동에 고마운 힘이 되어 주셨습니다. 

약 2년째 이어지고 있는 코로나19, 기후위기로 ‘위기’의 시간을 지내고 있습니다.

이 ‘위기’로 인해 발생하는 불평등은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를 해소하고 균형을 맞추기 위한 활동을 올해도 꾸준히 진행했습니다.   

*3월에 2021년 환경정의 활동을 정리한 ‘활동보고서’  로 다시 전해드리겠습니다.  



기후팀

#청소년 기후정의 기록단

미래세대인 청소년이 주체가 되는 기후위기 운동 주제를 기획하고, 교육과 조직을 함께 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기후정의 연속 세미나: ‘기후위기의 또다른 이름은 불평등입니다’

기후 위기가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과 피해를 현장에 기반해 조사하였습니다. 다양한 전문가들과 정책의 사각지대를 살펴보고, 대안을 도출하였습니다.

[활동] 미래세대 기후위기 기록, 그날: 호주 6개월 만에 산불 종료 공식 선언(‘20.2.13)

[활동] 미래세대 기후위기 기록, 그날: 오염자 부담의 원칙과 기후정의 (‘72.5.26)

[활동] 폭염 불평등 해결을 위한 대안은?


먹거리정의센터

#먹거리불평등

지속가능한 마을부엌 운영을 위한 공동체지원농업 확산의 기반을 마련하고 지역사회 소외계층 먹거리 공급을 통해서 먹거리 공공성 환원하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아동⦁청소년 환경복지교육

단순히 먹거리와 유해물질에 대한 기술적 차원의 지식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자신의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돌보고 가족, 친구, 지역공동체, 나아가 생태계에서 평화롭게 공존하는 대안적 삶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교육 목표를 가지고 활동하였습니다.

[활동] 기후위기 대응 먹거리 자급기반 마련 심포지엄

[활동] 먹거리정의관점에서 마을부엌의 의미와 과제

[활동] 마을부엌 현장조사⑩_우리밥상공동체 짓다



유해물질대기팀

#코로나19로 인한 개인위생용품의 안전사용과 관리방안 모색

감염우려로 인해 살생물제품의 오, 남용 사례도 발생하고 있어 개인위생용품을 안전한 방식으로 사용하고 노출을 줄여 시민의 유해물질로부터 안전과 환경부담을 고려하면서 활동하였습니다.

#불법폐기물 피해 지역사례 조사와 정책과제 도출

폐기물은 인간 활동에서 배출되는 것으로 그것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이익을 얻는 업체나 사람이 있는가 하면 실질적인 환경, 건강 피해를 보는 환경 취약계층, 취약지역이 존재하여 환경정의 시각에서의 정책 시사점을 도출하고 문제 해결의 단초를 얻는 활동을 펼쳤습니다.


[활동] 폐기물 처리, 민간업체에만 맡길 수 없다

[활동] 불법폐기물 해결모색을 위한 토론회에서 다룬 방안들은?



정책팀

#서울 폭염 불평등 리포트

날로 심각해지는 폭염은 불평등을 심화하고, 생명까지 위협합니다. 기후 불평등 현장을 찾아 당사자의 이야기를 듣고, 전문가들과 함께 논의한 결과를「폭염 불평등 리포트」에 담고, 정책 실효성 평가와 대안을 제시하였습니다.

#환경정의가 제안하는 정부 환경정책

코로나19, 기후위기 등으로 인하여 전 세계적으로 환경문제에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환경정의’개념도 국내에서 제도적으로 반영되었습니다. 이에 환경정의는 차기 대선 시 환경정의 정책 제안을 목표로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활동]「폭염 불평등 리포트」① 폭염의 집에 갇힌 사람들, 공기는 지독하게 뜨거워지고 있지만 그들의 방어막은 너무 얇다.

[활동] 환경정의 눈으로 평가한 정부 환경정책과 과제 토론회



환경정의연구소

#환경단체소송제도 도입을 위한 입법활동

환경단체소송법은 동물이나 자연을 대신해 환경단체가 소송의 원고로 인정받아 환경파괴로 인한 갈등과 분쟁을 방지하고 공공의 가치를 지키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환경정의연구소는 2017년부터 국내·외 판례 조사 및 관련 법제 검토와 입법 효과 연구, 시민사회 간담회와 모의소송, 입법 토론회 등을 거쳐 2020년 ‘환경단체소송법(가칭)안’을 마련하고, 2021년 법안의 발의를 추진하였습니다.

#환경정의포럼

[활동] 주택과 마을은 어떻게 기후위기 시대를 준비해야 할까?

 [활동] 도시의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풀어야 할 숙제들 



  환경정의 활동을 위한 관심과 응원에 늘 감사드립니다.